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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수 - 마가복음 16:9-20 – 시내 사본 조작 사기? – 2부 본문
시내 사본 – 마가복음 16장 면의 지운 흔적
최근에 정동수 목사가 “시내 사본 사기 조작”이라는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렸다 (이곳). 아래는 정동수 목사가 시내사본 사기 조작의 증거로 제시한 시내 사본 사진이다. 빨간색의 상자가 정동수 목사가 주장하는 마가복음 16:9-20이 지워진 흔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내가 이미 이전에 올린 글에서 (이곳) 시내 사본 사기 조작이라는 주장은 무지에 근거한 음모론에 불과하며, 그 지워졌다는 부분은 지워진 것이 아니라 다만 피지 뒷면에 쓰여진 누가복음 1:37-44의 잉크가 스며든것임을 이미 충분히 설명했다. 그러나, 그 글을 이해못하는 분들을 위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사진들을 사용해 다시 설명을 하고자 한다. (아래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코텍스 사이네이티쿠스를 전산화한 다음의 링크에서 캡쳐한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한 것이다: http://www.codex-sinaiticus.net; http://www.csntm.org)
위에 시내 사본을 보면 파란색, 주황색, 그리고 보라색으로 표시한 상자와 기호들이 보일것이다.
- 파란색 상자 A 는 ‘마르콘’/‘말콘’ (ΜΑΡΚΟΝ) 이라고 적혀있는데, “마가”라는 뜻이다.
- 파란색 상자 B 는 ‘카타 루칸’ (ΚΑΤΑ ΛΟΥΚΑΝ) 이라고 적혀있는데, “누가에 의한” (According to Luke) 이라는 뜻이며, 누가복음 1장이 여기서 시작된다.
- 파란색 상자 C 는 ‘유앙겔리온/에반겔리온 카타 말콘’ (ΕΥΑΓΓΕΛIΟΝ ΚΑΤΑ ΜΑΡΚΟΝ) 이라고 적혀있는데, “마가의 복음” (Gospel According to Mark) 이라는 뜻이며, 8절을 끝으로 마가복음의 맺음을 표시하고 있다.
- 파란색 상자 D 는 “%” 표시를 따르는 글이 있는데, 그글은 ‘톤 나자레논’ (τὸν Ναζαρηνὸν) 으로서 “나사렛 사람”을 뜻하는데, 이것은 사본 집필자가 마가복음 16:6에 실수로 뺀것을 수정한 것이다.
정동수 목사는 빨간색 상자안에 있는 희미한 글체들이 지워진것이라고 주장을 하는데, 그 모든것을 다 설명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걸리기에, 보라색으로 쓰여진 줄 (L6, L7, L8, L9, L10) 만을 설명하기로 하는데, 그 다섯개 줄에 있는 내용만 설명하더라도 정목사의 주장은 근거없는것임을 밝히는데 충분하다.
- 마가복음 긴맺음인 9절은 “ANAΣTAΣIA ΔE ΠΡΩI ΠΡΩTH ΣABBATOY EΦANH ΠΡΩTON MAΡIA TH MAGΔAΛHVH ΠAΡ HΣ EKBEBΛHKEI EΠTA ΔAIMONIA” 이다. 아래에 확대된 시내사본에 표시된 보라색의 L6, L7, L8, L9, L10 왼쪽줄을 유심히 살표보시라. 아무리 살펴봐도 9절의 단어들을 절대로 찾을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희미하게 글체가 비취는 부분은 마가복음 16:9-20절이 기록된것을 지운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 L6, L7, L8, L9, L10 왼쪽으로 있는 희미한 단어들을 유심히 살펴보면, 그 단어들이 거울에 비췬듯 반대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바로 피지 뒷면에 쓰여진 글의 잉크가 스며들어 보이는 것임을 알 수 있는데, 아래에 줄 하나 하나 설명하기로 한다.
- 빨간색 상자에 기록된 글은 뒷면에 기록된 누가복음 1:35-44인데, L6, L7, L8, L9, L10으로 표시하였다. L6, L7, L8, L9, L10에 희미하게 나타난 글들은 누가복음 1장 35절 마지막 단어에서 36절까지인데, 시내사본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L6: ΘYKAIIΔOYEΛEICABET
L7: HCΥΓΓNICCOΥKAIAΥ
L8: THCΥNEIΛHΦENYIOV
L9: ENTHPEIAUTHCKAIOΥ
L10: TOCMHNEKTOCECTIV
참고로, 아래에서 증거로 제시되는 사진을 보면, 왼쪽은 마가복음 16장이 끝나는 세로열이고, 오른쪽은 누가복음 1장 35절 중반부터 기록된 세로열이다. 오른쪽이 정상적으로 쓰여진것이고, 왼쪽의 희미한 부분은 오른쪽을 거울에 반사하듯이 보여지는 글체들이다. 우선, 오른쪽 빨간색 상자의 내용을 거울에 반사되듯 뒤집어 비교하고자 하는 부분 (파란색 상자) 위나 아래에 옮겼다. 빨간색 상자와 파란색 상자 안에 보라색 세로줄로 나뉘어진 칸속에 있는 문체 모형을 세밀히 관찰하기 바란다. (사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확대가 된다.)
4. L6: (왼쪽) TƎᙠAƆIƎΛƎYOΔIIAKYΘ :: ΘYKAIIΔOYEΛEICABET (오른쪽)
5. L7: (왼쪽) YAIAKYOƆƆIИΓΓYCH :: HCΥΓΓNICCOΥKAIAΥ (오른쪽)
6. L8: (왼쪽) VOIYИƎΦHΛIƎИYƆHT :: THCΥNEIΛHΦENYIOV (오른쪽)
7. L9: (왼쪽) YOIAKƆHTYAIƎPHTИƎ :: ENTHPEIAUTHCKAIOΥ (오른쪽)
8. L10: (왼쪽) VITƆƎƆOTKƎИHMƆOT :: TOCMHNEKTOCECTIV (오른쪽)
9. 이뿐아니라, 윗부분인 첫째줄 부터 넷째줄까지 (빨강색 상자) 뒷면에 기록된 누가복음 1장 35절이 희미하게 비취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는 주황색상자를 살펴보기로 한다. 아래 사진을 참조하시라.
- O1을 보면, 왼쪽 곧 마가복음 16장 열에 적혀있는 문자와 기호가 오른쪽 곧 누가복음 1장 35절이 기록된 부분에 거울에 반사된듯한 형태로 희미하게 나타난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바로 마가복음 16장에 적힌것으로서 잉크가 피지뒷면까지 스며들어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 O2 역시 마찬가지이다. 왼쪽은 마가복음 16장에 표시된 것인데, 그것이 피지 뒷면 곧 누가복음 1:35~ 가 기록된 열에 잉크가 스며들어 희미하게 거울에 반사된듯한 형태로 보이는 것이다.
마가복음 16장이 적혀있는 면과 누가복음 1장 35~ 이 적혀있는 면을 비교함으로서 조금의 의심의 여지가 없이, 마가복음에 희미하게 나타난 부분은 지워진 것이 아니라 피지의 뒷면에 기록된 누가복음 1장 35~ 의 잉크가 스며들어 희미하게 보이는 것임을 증명했다. 이렇게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동수 목사의 주장이 옳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들은 정말 가망이 없는 사람들이다.
다른 지운 흔적에 대해서는 왜 잠잠하는가?
아래는 누가복음 24장 마지막 부분과 사도행전 28장 마지막 부분이다. 그 둘을 보면, 정동수 목사가 마가복음 16장 사본을 가지고 주장하는 “지워진 흔적”이 보인다. 그런데 왜 정목사는 유난히도 마가복음 16장의 희미한 부분은 “지워진 흔적”이라고 주장하면서 누가복음 24장과 사도행전 28장에 대해서는 잠잠하는가? 또 그 외에도 여럿이 있는데, 그것들에 대해 잠잠한것이 궁금하지 않는가? 만약 정목사가 헬라어를 제대로 배웠다면, 그리고 시내사본을 읽을 수 있다면, 미국 킹제임스성경온리를 주장하는 자들의 무지한 주장을 그대로 옮기지 않았을 것이다. 참고로, 누가복음 24장과 사도행전 28장에 있는 “지워진 흔적”은 “지워진 흔적”이 아니라, 마가복음 16장과 마찬가지로, 그 뒷면에 기록된 글의 잉크가 스며들은 흔적이다.
(누가복음)
(사도행전)
이 외에 사본에 관한것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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